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유구한 역사를 품은 비슬산군립공원이 더욱 특별하고 접근성 높은 ‘열린관광지’로 거듭났습니다! 이제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은 물론, 시각장애인분들까지 비슬산의 숨겨진 매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가상여행 VR 키트 및 촉각 교구 덕분이죠!
🏞️ 비슬산의 절경을 내 손안에서, VR 키트
이번에 새롭게 제작된 VR 키트는 비슬산의 주요 명소를 360도 파노라마 VR 콘텐츠로 담아냈습니다. 총 20개의 핵심 지점(POI)을 생생하게 탐험하며 마치 비슬산에 직접 와 있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주요 VR 체험 포인트:
-
기암괴석과 암괴류: 부처바위, 칼바위 등 학술적, 자연학습적 가치가 높은 독특한 바위들의 웅장함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비슬산 참꽃군락지: 30만 평에 이르는 광활한 평원에 펼쳐진 진분홍빛 참꽃(진달래)의 천상화원을 VR로 만끽하세요.
-
대견사지 3층석탑: 높은 벼랑 끝에 서 있는 신라 시대의 석탑을 360도 파노라마로 둘러보며 그 위엄을 느껴보세요.
-
그 외 무장애 데크, 천제단, 전망대, 산림치유센터 등 다양한 비슬산의 명소를 가상으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 손끝으로 느끼는 비슬산, 시각장애인 입체 점자지도 포함 촉각 교구
시각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촉각 교구도 함께 제작되어 비슬산의 지형과 주요 시설을 손으로 직접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시각장애인을 위한 입체 점자지도(3D Map)가 포함되어 있어, 비슬산의 지형과 주요 명소의 위치를 점자와 입체 형태로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각 장애를 가진 분들도 비슬산을 입체적으로 경험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한국관광공사와 토포로그가 함께 만든 ‘모두를 위한 여행’
이번 가상여행 VR 키트 및 촉각 교구는 한국관광공사의 용역으로, 토포로그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특별히 장애인을 위한 열린관광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누구든 떠날 자유, 모두가 누릴 자유를 응원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관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비슬산군립공원 역시 2022년 열린관광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키트의 제작은 이러한 열린관광의 가치를 실현하고, 장애물 없는 관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입니다.
이제 비슬산의 아름다움을 시공간 제약 없이 더욱 많은 분들이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포로그의 VR 키트와 시각장애인 입체 점자지도가 포함된 촉각 교구를 통해 비슬산의 자연과 역사를 새로운 방식으로 만나보세요!